logo

2017년 죽변면도서관 길위의 인문학 3차 중 [주제 : 4차 산업혁명을 이루자] 장상구 박사님의 강의 1차를 듣고

페이지 정보

정미정 17-10-27 15:19 조회291회 2017.10.27

본문

2017년 죽변면도서관 길위의 인문학 3차 중 [주제 : 4차 산업혁명을 이루자] 장상구 박사님의 강의 1차를 듣고

4차 산업혁명 이루자

 

우리나라는 물 부족 국가이다.

산업적인 것을 장상구 박사님은 강연의 포인트로 잡았다.

돈을 벌수 있는 방법? 꼭 필요한 물? 우리들의 실생활에 가장 중요한 것,

국가별 재생가능 한 물의 수자원 량을 알아보자.

 

아이슬란드가 57.818로 물이 제일 풍족한 나라였으며, 2위는 가이아나 313.801로 두 번째 물이 풍족한 나라이었으며, 미국이 58, 북한이 92, 중국이 116, 대한민국이 128위로 물 부족 국가이다.

 

심각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물 부족 이유 또한 놀라웠다.

물낭비, 인구 밀집도, 물의 중요도 인식이 낮은 사람들의 문화, 강수량부족, 교육이 많이 낮은 우리나라의 인지도, 등 문제점이 많이 발견되었다.

 

1994년 페놀사건 이후 웅진코웨이의 렌탈 사업이 급속도로 팽창했다.

그때 이후 저도 정수기, 연수기, 비데를 사용했다.

물에서 불순물이 많이 나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소리에 너도나도 사용했다.

그리고 몇 년이 지난 지금의 나는 정수기를 사용하지 않는다.

그동안 듣고 보고 느끼면서 정수기의 문제점이 많다는 것을 극히 주관적인 생각에서 알았기 때문이다.

요즘은 끊여 먹든가 생수를 사먹는다.

 

정수기는 편리하긴 하지만 문제투성이였기 때문이다.

멤브레인 필터가 좋긴 하지만 물에 있는 영양소 까지 다 걸러주는 단점도 알았기 때문이다.

소중한 몸인 만큼 내 몸을 아끼고 사랑하는 것이 지나쳐도 모자라기 때문이다.

 

박사님은 지하수에 고갈과 오염에 대하여 바닷물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울진에도 갈수기에는 제한급수를 하는 등 물 부족을 겪고 있으며 육지에 있는 물이 부족하면 해수담수화가 대안이 될 수 있다. 해양심층수를 개발하고 이용한 지 10년이 됐으며, 물 부족에 대비하여 해양심층수를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사례를 살펴보았다

 

사업의 구체적인 개요와 사업성과 방안을 제시해 주었다.

아주 좋은 아이템이다.

그저 돈을 벌수 있는 사업 방안이다.

그러나 문제점은 10억 이상의 사업비가 투자 되어야 가능한 사업이기 때문이다.

불가능을 가능하게 할수 있는 사람은 누군가 이사업에 시간과 돈을 들여야만 가능하다.

꼭 누군가 이강의를 들은 분은 실행해 보기 바랄 뿐이다.

 

어여쁜 지인은 로또가 되면 시작해 본다고 웃으며 이야기 하신다.

로또가 되면 굳이 사업을 왜 하냐고 사담을 나누었지만 삶은 그래도 가끔 로또가 펑하고 터지길 고대하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우리 몸의 70퍼센트는 물로 이루어져 있다.

물은 맛도 없고 열량도 없지만 중요한 영양소라고 박사님은 이야기 합니다.

 

우리 몸의 영양소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이렇게 5대 영양소가 있지만 물과 함께 6대 영양소라고 이야기하기도 하지요.

 

 

다른 영양소가 부족해도 삶에 문제는 없지만 물이 10~20퍼센트만 없어도 목숨을 잃게 된다고 하네요.

 

하루에 1.5리터 정도는 충분히 먹어줘야 한다는 걸아는 이는 많지만 실천하기는 어렵죠.

일반 컵으로 10잔정도 먹어주어 야 되는데 저는 4잔정도 먹는 것 같네요.

앞으로 물의 소중함과 내 몸에 물을 넉넉히 채워 생활의 생기가 넘치는 하루가 되기를 바래봅니다.

 

 

 

 

첨부파일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